로그인 | 회원가입 | 즐겨찾기추가
출판사소개 도서목록 추천도서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이벤트







  전체보기
  인문/사회
  역사/인물
  문학/수필
  경영/경제
  외국어
  청소년
  전집
  여행/지리

⊙ 동영상 책 소개
인문
역사
문학
청소년
외국어


⊙ 게시판
기사 스크랩
기획/원고 모집


⊙ 동영상 강의, mp3 다운
KJ샘의 생생한 영문법 20강
혼자 배우는 중국어 회화
하지메루 일본어
회화를 위한 거꾸로 영문법
문화로 배우는 오모시로이 일본...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자
일본어 쉽게 말하기
한 눈에 익히는 기초 일본어
서바이벌 중국어
장면으로 배우는 오모시로이 일...
중국어 설청사 일체_발음, 기본...
중국어 설청사 일체-종합편
공자학원 중국어
들으면서 익히는 프랑스어 단어...
마음챙김 명상 교육



    삶과 철학 이야기 -삶의 볼륨에 대하여
   
변순용 지음
페이지수 : 220쪽
가격 : 14,000원
ISBN 978-89-6184-498-7
초판발행일 : 2019년 3월 18일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책소개
인간으로서 존재하기에 사유한다. 사유는 인간의 삶과 분리될 수 없고 존재의 삶으로부터 던져지는 물음에 고민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결정들의 총제적인 결과가 현재의 ‘나’이며, 나는 나의 사유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서울교육대학 변순용 교수의 사유를 따라가며 철학적 사유를 경험해보자.
저자ㆍ역자소개
변순용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석사
독일 칼스루헤(Karlsruhe) 대학교 철학박사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서울교대 어린이철학교육선터 센터장
한국환경철학회 회장


주요 저서·역서
『윤리적 AI로봇 프로젝트』 (2019, 어문학사)
『철학·도덕 교육의 교수법』 (2017, 어문학사)
『음식윤리』 (2015, 어문학사)
『로봇윤리란 무엇인가』 (2015, 어문학사)
『삶의 실천윤리적 물음들』 (2014, 울력)
『로봇윤리』 (2013, 어문학사)
『책임의 윤리학』 (2007, 철학과현실사)
『생명 윤리학 1, 2』 (2005,2006, 인간사랑)
『레비나스』 (2004, 인간사랑) 등이 있다.
차례
서문 삶의 볼륨에 대하여

제1장 철학, 철학학?
제2장 물음을 던지는 학문으로서의 철학
제3장 자유에 대한 이야기
제4장 책임에 대한 이야기 1
제5장 책임에 대한 이야기 2
-같음의 윤리에서 다름의 윤리로
제6장 공동체의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제7장 먹거리의 윤리학
제8장 말하기와 말 듣기 그리고 철학 멘토링
제9장 나는 이기적일까?
- 에어컨 사용의 도덕적 정당화와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제10장 힘의 논리와 진실의 논리 1
- 악의 평범성과 밀그램 실험 이야기
제11장 공간이란 무엇인가?
제12장 철학교육의 방법론
제13장 우울과 주체의 고독
제14장 틈의 미학과 바보 같음에 대하여
제15장 스키와 철학
제16장 윤리적인 로봇?
출판사 리뷰
『삶과 철학 이야기』는 서울교육대 변순용 교수가 인간으로 존재하면서 던져지는 물음에 고민할 수밖에 없는 사유를 정리한 것이다. 변순용 교수의 사유를 따라 사유하는 인간으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자.

제1장 ‘철학과 철학학?’에서는 ‘철학 내지 철학하다(Philosophie oder philosophieren)’ 그 자체로, 사유 행위의 결과 내지 사유 행위 그 자체로 논리적 사유를 쫓아간다. 제2장 ‘물음을 던지는 학문으로서의 철학’은 낯설음으로 자기를 대상화하여 스스로 바라봄으로써 자기와의 거리두기로 자기 스스로를 하나의 대상으로 숙고한다.

제3장 ‘자유에 대한 이야기’는 공동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게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인 자유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한다. 공동체적인 삶 안에서의 개인의 자유에 대한 고민은 해야만 하는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을 구분하는 것으로서 책임과 연결된다. 제4장 ‘책임에 대한 이야기 1’은 책임의 역사에서 윤리학을 거론한다. 인간의 힘이 기술을 통하며,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책임 개념은 새롭게 정의된다.

제5장 ‘책임에 대한 이야기 2’는 현대 윤리학에서 차이와 다름에 대한 관심으로, 동등하지 않고 상호적이지도 않은 관계에서 요구되는 윤리적인 요청의 당위적인 호소력을 살필 수 있다. 제6장 ‘공동체의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는 집단에게도 도덕적 지위를 부여하여 집단의 책임 문제로 살필 수 있는가를 논의한다. 집단의 도덕적 책임의 근거와 유형, 그 실현 방법을 모색하면서 집단의 행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제7장 ‘먹거리의 윤리학’에서 새로운 먹을거리에 대한 추구와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의존으로 사람들은 먹을거리에 대해 가치판단을 한다. 생물학적인 행위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행위인 먹는 행위에 대해, 나라마다 지역마다 음식 문화가 있으며, 또 금기시되는 먹을거리를 윤리 문제로 고찰한다. 제8장 ‘말하기와 말 듣기 그리고 철학 멘토링’은 끊임없는 다름의 변증법으로, 바로 우리가 말을 하고 말을 해야만 하는 이유로서 대화(Dialektik)를 고찰한다.

제9장 ‘나는 이기적일까?’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선한지 악한지 아니면 유보적인 입장인지 간에, 이기적인 것은 모든 생명체의 본성일 수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이기적 본성을 후천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사회화에 대해 고찰한다. 제10장 ‘힘의 논리와 진실의 논리’에서는 트라시마코스의 정의의 문제, 인문학적 자기 치유,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그리고 밀그램의 실험으로 이어지는 자기 치유로서의 자기 책임의 의미와 선의 평범성에 대한 신뢰를 고찰한다.

제11장 ‘공간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공간에 대한 책임을 논하고 공간과 거주함의 본질을 탐구한다. 투쟁의 공간과 사랑의 공간, 낮과 밤의 공간 등 공간의 측면을 분석하여 공간의 특성을 제시한다. 제12장 ‘철학교육의 방법론’에서는 통합적 인성 교육으로 도덕교육이 철학과 윤리학 그 자체로의 목적만이 아니라 도덕적 사고능력이나 판단능력 그리고 실천능력의 함양과 같은 실천적인 목적을 위해 기능적으로 설정되는 것을 살핀다.

제13장 ‘우울과 주체의 고독’에서는 레비나스의 철학에서 나오는 ‘나’의 구조를 차례로 살펴보고 어떻게 그것이 타자와의 만남에 다다를 수 있는가와, 그 만남에서 책임을 통해 휴머니즘이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고찰한다. 제14장 ‘틈의 미학과 바보 같음에 대하여’에서는 다른 세계로 관망해볼 수 있는 통로로서의 틈을 논의하며 제15장 ‘스키와 철학’에서는 스키의 턴으로 우리 인생을 고찰해본다.

제16장 ‘윤리적 로봇?’에서는 우리 일상을 바꾸는 로봇에 대해 윤리적으로 살펴본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주소 : 서울 도봉구 쌍문동 523-21 나너울카운티 1층 / 이메일 : am@amhbook.com
대표 전화 : 02-998-0094 / 편집부1 : 02-998-2267, 편집부2 : 02-998-2269 / 팩스 : 02-998-2268 사업자등록번호 : 217-90-35660
copyright ⓒ 2004 어문학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book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