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즐겨찾기추가
출판사소개 도서목록 추천도서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이벤트







  전체보기
  인문/사회
  역사/인물
  문학/수필
  경영/경제
  외국어
  청소년
  전집
  여행/지리

⊙ 동영상 책 소개
인문
역사
문학
청소년
외국어


⊙ 게시판
기사 스크랩
기획/원고 모집


⊙ 동영상 강의, mp3 다운
KJ샘의 생생한 영문법 20강
혼자 배우는 중국어 회화
하지메루 일본어
회화를 위한 거꾸로 영문법
문화로 배우는 오모시로이 일본...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자
일본어 쉽게 말하기
한 눈에 익히는 기초 일본어
서바이벌 중국어
장면으로 배우는 오모시로이 일...
중국어 설청사 일체_발음, 기본...
중국어 설청사 일체-종합편
공자학원 중국어
들으면서 익히는 프랑스어 단어...
마음챙김 명상 교육



    한국 명절의 절식과 의례 -명절의 계승 방향성과 절식의 역할
   
김용갑 지음
페이지수 : 472쪽
가격 : 26,000원
ISBN 978-89-6184-499-4
초판발행일 : 2019년 3월 25일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책소개
한국 명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저서


명절은 그 문화 구성원 대다수가 기념하는 풍속이며, 절식은 그 명절에 맞춰 만들어 먹는 음식이다. 한국인들은 명절에 송편과 떡국 등으로 대표되는 절식을 마련하고 차례와 같은 의례를 행하며 명절을 기념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이 같은 한국의 명절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되었는지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한국 명절의 절식과 의례』는 절식으로써 한국 명절을 이해하고 발전 계승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저자ㆍ역자소개
김용갑 현 전남대 강사, 문화재학 박사


한국과 미국에서 기자, 논설위원 등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논문으로 「한국 멥쌀떡 발달배경」, 「한국 방언 보전 방안 연구-무형문화재 지정 및 표준어 정책을 중심으로」, 「추석 대표 음식으로서 송편의 발달 배경」, 「전남지역 명절의 절식 출현빈도」, 「단오의 대표음식으로서 쑥떡의 발달 배경과 단오의 성격」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영남과 호남의 문화비교』가 있다.

연락처-3a2@daum.net
차례
서문

Ⅰ. 한국 명절 연구 검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연구사 검토

Ⅱ. 명절의 의례(儀禮)와 대표 절식(節食)
1. 세시절기(歲時節氣)와 명절
2. 명절 의례의 종류
3. 명절별 대표 절식

Ⅲ. 지역별 명절의 의례와 절식
1. 설날과 섣달그믐
2. 단오
3. 추석
4. 동지

IV. 한국 명절의 대표절식 발달배경
1. 절식 공통의 발달 배경
2. 설날의 떡국
3. 단오의 쑥떡
4. 추석의 송편
5. 동지의 팥죽

V. 명절의 전망과 계승 방향성
1. 명절의 미래 전망
2. 명절과 절식의 계승 방향성

VI. 맺는말
참고문헌

부록
Ⅰ. 한국 떡의 정의와 종류
Ⅱ. 『세시풍속』에 대한 소개
Ⅲ. 한국 4대 명절의 절식과 의례에 관한 지역별 표

미주
출판사 리뷰
한국 명절과 대표 절식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해한다면, 현대적 생활환경과 정서에 적합한 방향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변화시킬 수 있다.

명절의 기념 의례인 차례는 유교의 제례 형식 중 하나이다. 16세기부터 차례가 제사를 뜻하는 어휘로 정착되었다. 한민족의 제사 의례는 기록상 고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왕실 등의 지배층이 시조나 자연신 등에 올리는 제사였다. 일반인의 조상 제사는 고려 말에 조선의 건국에 참여한 신진 사대부들이 새로운 의례로 채택한 무렵부터라고 할 수 있다.

조선 중기까지 사대부에서도 지켜지지 않았다가 18세기가 되면서 서민에게도 보편적으로 수용되었다. 서민들에게 보편적으로 수용된 것은 19세기 자칭 양반 인구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 속에서 조선의 일반적은 제례 문화가 된 것이다.

유교 의례는 맏아들에 의해서 제사가 주도되어야 한다는 질서가 담겨있다. 장자는 제사를 주도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공인을 받는다. 장자 상속으로서 재산을 보존하는 구조가 남성 우위 등과 같은 불합리한 제도와 사상으로 고착화되어 현대의 민주적 가치와 거리가 멀어진다. 따라서 명절의 차례는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소멸될 것이다.

그러나 명절 제례 음식으로서의 절식은 한 민족의 음식으로 기후와 자연 환경, 재배 작물 및 해당 문화와 구성원 식감(성)에 따라 오랜 세월에 걸쳐 선택되어 발달했다. 음식은 어떤 문화적 현상보다 변화가 더딘 보수성을 지닌다.

명절은 한국 전통 문화를 대표하는 절식 위주로 계승된다. 동지에 차례없이 절식만으로 명절의 의미와 계승이 이어지듯 한국 명절의 절식 대다수는 떡을 만들고 먹음으로써 실제적 계승 가능성을 높인다. 명절은 떡국이나 송편만을 장만해 가족이 함께 모여 먹는 가족 재회의 시간과 같은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명절이 종교적 의례에 대한 거부감이나 장시간의 가사노동 및 스트레스, 그리고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본 책에서는 한국의 명절이 앞으로 어떻게 변하고 계승 가능한 명절의 기념 방향성은 무엇인지 살핀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명절을 살피고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명절이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국 명절 절식의 발달로 한국 명절 기념이 의례를 생략한 대표 절식의 마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자는 새로운 명절 기념 방식이 논의되어 동아시아 한국 전통 식문화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길 기대한다.

본 책은 한국 4대 명절의 절식과 의례에 관해 지역별로 정리한다. 한국의 명절에 관한 의례와 절식이 상세하게 표로 정리하여 담겨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주소 : 서울 도봉구 쌍문동 523-21 나너울카운티 1층 / 이메일 : am@amhbook.com
대표 전화 : 02-998-0094 / 편집부1 : 02-998-2267, 편집부2 : 02-998-2269 / 팩스 : 02-998-2268 사업자등록번호 : 217-90-35660
copyright ⓒ 2004 어문학사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bookstory.com